No comments yet

5:20 범사에 감사하라

사도 바울은 명령형을 사용하여 성령에 충만함을 받으라고 강력하게 선포한 후에 나머지 구절에서 헬라어 분사 다섯 개를 사용하여 아주 친절하게 성령 충만하게 된 상태 혹은 결과를 설명합니다. (Wallace, Greek Grammar, 639, 644-45) 본 절에서는 그 네 번째입니다: “범사에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렇다면 감사에 대한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위 구절은 네 가지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먼저, 사도 바울은 범사에 감사하라고 합니다. 범사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모든 일을 말합니다. 기쁜 일이든 슬픈 일이든, 특별한 일이든, 평범한 일이든, 혹은 사람이든지 사물이든지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평행 구절인 골로새서 3장 17절은 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합니다: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께 감사하라.” 둘째, 사도 바울은 항상 감사하라고 합니다. “감사하라”는 헬라어 현재 분사형으로 지속적인 의미입니다. 어렵고 맘에 들지 않고 짜증 날지라도 포기하지 말고 지속해서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결국,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지속해서 포기하지 않고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셋째,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감사하라고 합니다. ‘예수’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음역으로 ‘구원자’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자’로 메시아를 의미입니다. 예수님의 구원으로 인해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에서 구원받아 인생의 가장 중요한 문제가 이미 해결되었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지 감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는 기름 부은 자 즉, 메시아를 의미하는데 이는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감사가 지속하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라고 합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표현한 것은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아들 삼아주시고 위엄있는 아버지처럼 그리고 자상한 아버지처럼 우리를 지켜 주시기 때문입니다. (엡 1:3-5) 결국, 성령 충만한 사람은 어떤 일에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고 늘 불꽃 같은 두 눈동자로 돌보시는 아버지 하나님께 항상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하십니까? 왜 감사하십니까? 그리고 무엇 때문에 감사하십니까? 혹 불평하십니까? 왜 그리고 무엇 때문에 불평하십니까? 감사는 성령 충만의 결과이고, 불평은 술 취함의 결과입니다. 오늘도 성령 충만하여, 구원하신 예수님 때문에 지속해서 하나님께 감사하는 날 되시길 기도합니다. 행복한 목사 김형중 드림(1/27) Copyrightⓒ 2017 by Hyung Joong Kim_어스틴 우리 침례교회

Post a comment